🚩 대외활동/코드클럽 SW 교육기부단

2주차 수업 [22.10.14 / 22.11.4]

dlalwl_jpg 2022. 12. 3. 15:38

1. 수업 전

첫 수업을 마치고 2주차 수업 준비를 위해 팀 회의를 하였다. 

회의를 통해 수업 진도를 공유하였고, 수업에서 보충해야 할 것들, 담임 선생님의 조언 등 다음 수업을 위해 피드백할 것들을 공유하였다. 

주요한 피드백 사항은 수업 속도와 로그인 양식 통일 실패였다.

처음에 수업을 구성할 때 학생들이 따라오기 힘들어 할까봐 수업 속도를 최대한 느슨하게 계획했다. 그래서 최대 2주에 한 프로젝트를 끝내는 걸 목표로 잡았었다. 그런데 생각보다 학생들의 이해 속도가 빠르고, 따라오는 걸 잘해서 한 주에 한 프로젝트를 끝내는 걸로 수업 속도를 빠르게 해도 될 것 같다는 의견으로 결정되었다.

그리고 학생들이 아이디, 비밀번호 양식을 우리가 미리 정해준 것으로 하지 않고, 자신들이 원하는 것으로 회원가입을 해버렸다. 잊어버리면 안 된다고 주의를 주긴 했지만 혹시나 학생들이 기억 못 할 경우를 대비하여 수업을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친구들은 교육자 계정으로 아이디를 다시 알려주고, 비밀번호 양식을 통일시키기로 하였다. 

2주차 수업에서는 전에 시작했던 프로젝트인 락밴드를 완성하기로 수업을 계획하였다.

락밴드 프로젝트를 우리가 직접 만들어본 결과 생각보다 빨리 끝날 것 같아서 시간이 남았을 경우에는 다음 프로젝트 계획서를 작성하기로 하였다. 

다음 프로젝트는 Deep sea sushi 프로젝트로 결정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상어가 물고기들을 잡아 먹는 게임이다. 코드클럽 강의안에는 바다 속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학생들이 똑같은 프로젝트가 아닌 자유롭게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하여 다양한 결과물을 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배경과 캐릭터를 학생들이 원하는 걸로 자유롭게 만들어 보는 것으로 하기로 하였다.

코드클럽 Deep sea sushi 강의안

이번에도 PPT팀, 시나리오팀을 나눠 시나리오 팀이 시나리오를 다 써서 PPT팀에게 넘겨주면 PPT팀이 완성하고 공유하였다. 그리고 팀원들끼리 다같이 보면서 시나리오와 PPT를 피드백하고 수정하였다.

2주차 수업 PPT
수업 대본과 학습지

반마다 수업 진도가 조금씩 달라 이 부분은 반끼리 수업 속도를 유연하게 조절하여 프로젝트를 완성하기로 하였다.


2. 수업 진행

-- 수업 시작 전 --

이번에도 1시간 전에 학교에 도착하여 퀴즈 보상 간식을 구매하고, 학교 학습 자료실에서 자료를 프린트했다.

컴퓨터실에서 수업하는 사람들은 컴퓨터실에서 빠른 수업 진행을 위해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개인 헤드셋과 컴퓨터를 미리 셋팅해놨다.

컴퓨터실에서 미리 컴퓨터와 헤드셋을 셋팅


-- 복습 퀴즈 및 스크래치 로그인 --

수업을 시작하기 전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 내기 위해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복습 퀴즈를 진행하였다.

지난 시간에 스크래치의 영역들에 대해서 알아봤었는데 표시된 부분의 영역 이름은 무엇인지 등으로 스크래치 구성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통일되지 않은 로그인 양식 때문에 걱정했었은데 역시 기억을 못하는 학생이 있었다.

그래서 기억이 나지 않는 학생들은 앞으로 나와 아이디를 확인시켜주고, 비밀번호를 우리가 다 통일해주었다.

 

꿀팁!!

보통 학생들의 아이디를 통일할 때 팀이름_자기학급번호 이런 식으로 통일하였다. 하지만 우리 팀은 담당하는 반이 세 반이라서 아이디가 겹쳤다. 그래서 담당하는 반이 많을 경우에는 팀이름 말고 반이름_팀이름_자기학급번호 이런 식으로 겹치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반은 솔반인 경우에는 sol_codoit_자기 학급 번호, 샘반인 경우에는 sam_cocoit_자기 학급 번호 이런 식으로 하면 아이디가 겹치지 않도록 양식을 통일할 수 있다.


-- 락밴드 프로젝트 완성 --

무대는 저번 시간에 미리 골라놓았어서 바로 자신이 원하는 악기, 가수 스프라이트, 그리고 음악 추가하는 방법을 먼저 가르쳐주어 자신들의 무대를 구성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가수 스프라이트가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표현해주기 위해 스프라이트가 변화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키보드로 악기를 연주할 수 있도록 특정 키보드를 누르면 해당하는 악기 소리가 나도록 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

이렇게 핵심적인 프로젝트의 구현 방법만 가르쳐 주고 배운 것을 토대로 학생들이 자유롭게 락밴드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는 시간을 주었다. 

열심히 수업 중인 솔반 학생들
열심히 수업 중인 풀반 학생들과 열심히 가르쳐주는 풀반 선생님
열심히 수업 중인 샘반 학생들과 열심히 도와주는 샘반 선생님

다 완성한 친구들은 프로젝트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것을 꼭 당부하였다.

솔반, 풀반 학생들이 공유한 직접 만든 락밴드


-- 자신만의 락밴드 발표하기 --

락밴드 프로젝트를 다 완성하고 자신만의 락밴드를 친구들에게 소개해주는 발표 시간을 가졌다.

앞에 나와서 자신이 만든 락밴드를 소개해주고, 직접 연주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자신의 락밴드를 연주하는 풀반 학생들


-- 다음 프로젝트 예습 --

락밴드 프로젝트를 다 완성하고 발표까지 해도 시간이 남을 것이라고 예상하여 다음 프로젝트와 관련된 영상을 보여주고 어떤 프로젝트를 만들지 학생들에게 예상해보라고 하였다. 그리고 다음에 만들 프로젝트 계획서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수업 끝나고 간식 받아가는 귀여운 풀반 학생들


3. 수업 후

키보드를 클릭하면 특정 소리가 나도록 구현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는데 기억나는 한 친구가 숫자키보드를 도레미파솔라시도 차례대로 연결해놔서 발표할 때 떳다 떳다 비행기를 연주하는 모습을 보고 학생들이 생각보다 수준이 높다는 것을 느꼈다. 그리고 한 친구는 아이브의 러브다이브 음원을 가져와 가수가 노래부르는 것으로 연결하였다. 이처럼 학생들이 우리가 알려준 것을 바탕으로 더 응용하여 새로운 프로젝트를 완성해가는 모습이 너무 기특하고 인상깊었다.

컴퓨터실에서 수업할 때는 학생들이 교실에서 필통을 챙겨오라고 미리 공지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이 못 따라오고 있으면 한 명, 한 명 봐주다보니 나머지 학생들이 기다리는 시간을 지루해하여 수업을 잘 못 따라오는 친구는 손을 들고 있으면 차례로 봐주기로 하였고, 나머지는 진도를 나가면서 학생들이 모두 최대한 수업을 잘 따라올 수 있도록 돕기로 하였다.

 

두 번째 수업이었는데도 버벅대면서 수업을 매끄럽게 진행하지 못 했다고 느껴서 조금 아쉬웠다. 그리고 학생들이 드디어 처음 만든 프로젝트를 재미있게 발표하고, 실행해보는 모습을 보면서 내가 다 뿌듯했고, 다음 수업도 학생들이 재미있는 수업이 되도록 열심히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 프로젝트는 얼마나 또 잘 만들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