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외활동/코드클럽 SW 교육기부단

1주차 수업 [22.09.30 / 22.10.28]

dlalwl_jpg 2022. 11. 23. 15:26

1. 수업 전

코드클럽 SW 교육기부단은 우리가 초등학생들에게 가르쳐 줄 수업을 직접 짠다.

하지만 반드시 코드클럽에서 주어진 강의안을 토대로 수업 커리큘럼을 짜야한다.

코드클럽 강의안

위 사진 외에도 더 있지만 난이도가 좀 있는 편이라서 위 사진에서 주어진 7개의 커리큘럼을 1주차씩 완성하는 것으로 수업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위 강의안은 보트레이스, 챗봇 등 학생들이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강의안을 보면서 우리가 스크래치로 직접 만들어본 다음, 난이도가 쉬운 순서대로 수업 진도를 나가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우리 팀은 세 개의 조로 나눴었는데(솔, 샘, 풀) 첫 번째 수업 조인 솔반 조가 첫 수업이 9월 30일이라서 그 전까지 줌으로 회의도 하고, 직접 만나서 회의도 하였다. 회의를 할 때는 항상 회의록을 작성하여 수업을 짤 때 참고하도록 하였고, 회의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구글드라이브에 회의록 폴더를 만들어 관리하였다.

회의록

팀원들과 회의한 결과 코드클럽 강의안에서 가장 학생들이 처음에 쉽고 재미있게 따라올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 수업 커리큘럼이 락밴드 프로젝트라고생각하였다. 락밴드 프로젝트는 자신이 연주하려는 악기들을 클릭하거나 특정 키보드를 누르면 악기에서 소리가 나도록 무대를 꾸미는 프로젝트이다. 

코드클럽 락밴드 강의안

이 프로젝트로 첫 수업을 구성하기로 하여 수업에서 사용할 학습지, PPT, 대본을 팀원들과 역할을 나눠 만들었다.

1주차 수업 PPT
수업 대본과 학습지

수업 자료를 다 만든 후에는 수업을 가기 전 각 조 사람들끼리 만나 수업을 맞춰보았다.

맞춰보면서 수업 진행 속도가 적당한 지 확인하고, 수정사항이나 추가할 사항이 있으면 의견을 공유하였다. 

수업에 필요한 준비물이나 자료가 있으면 담임 선생님께 수업 날짜 전에 미리 연락 드려 공유하였고, 학생들의 자리 배치표, 유의 사항 등을 여쭤보았다. 


2. 수업 진행

-- 수업 시작 전 --

수업 시작하기 1시간 전에는 도착하여 퀴즈를 맞췄을 때 보상으로 줄 간식을 구매하였고, 학교 안에 있는 학습 자료실에서 학습지를 프린트하였다. 첫 수업은 교실에서 태블릿 PC로 진행하는 조도 있었고, 컴퓨터실을 이용하는 조도 있었다. 

처음 도착했을 때 정말 많이 긴장한 채로 반 앞에 있었는데 먼저 학생들이 다가와서 인사해주고 말을 걸어주었다. (너무 귀여웠따..)

서울위례별초등학교


-- 아이스브레이킹 --

첫 만남부터 수업을 나가면 학생들이 앞으로 진행할 스크래치 수업을 좀 무겁게 생각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여 아이스브래이킹으로 인공지능이나 스크래치, 코딩 등과 관련된 퀴즈로 수업을 시작하였다. 그리고 코딩에 대한 영상을 시청하였다.

퀴즈를 학생들이 어려워하진 않을까 걱정해서 난이도를 조금씩 낮추고 했지만 학생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똑똑하고, 잘 맞춰서 놀랐다.

퀴즈에 열정적인 솔반 학생들과 코딩 관련 영상을 시청하는 풀반 학생들


-- 스크래치 회원가입 --

퀴즈 후에는 스크래치에 회원가입하고, 우리가 미리 만들어 놓은 교육자 계정에서 각 반에 들어가는 방법을 가르쳐주었다.

학생들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까먹을 경우를 대비하여 아이디와 비밀번호 양식을 동일하게 하였다.

학생들이 계정이 우리가 만든 교육자 계정으로 들어오게 하려면 주어진 링크를 타고 들어와서 거기서 회원가입을 진행해야 하는데 학생들이 조금 어려워하여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렸다. 그리고 주어진 양식 말고 자신들이 원하는 양식으로 한 학생들도 있어서 이런 학생들에게는 꼭 잊어버리면 안 된다고 당부하였다.

아이디 양식을 통일하여 각 반에 접속

꿀팁!!
스크래치에는 교육자 계정이 있는데 교육자 계정을 이용하면 학생들의 프로젝트를 볼 수 있고, 만약 학생들이 자신의 비밀번호를 까먹었을 경우 우리가 직접 변경 가능하여 학생들의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매우 편리하다. 


-- 스크래치의 구성과 기본 동작 알아보기 --

학생들이 스크래치 반에 들어온 것을 확인한 다음 본격적으로 수업을 시작하였다.

먼저, 블록 팔레트 영역, 무대영역 등과 같이 스크래치의 구성요소, 스프라이트, 무대 변경 방법, 스프라이트를 움직이는 방법 등과 같은 스크래치의 기본 동작에 대해서 간단하게 가르쳐주었다.

열심히 수업 중인 솔반 학생들


-- 락밴드 소개 및 학습지 작성 --

다음으로는 처음으로 만들어볼 락밴드 프로젝트에 대해서 소개해주었다. 미리 완성하여 연주하는 영상 등을 보여주었고, 학생들이 어떤 무대와 스프라이트를 고를 것인지 학습지를 작성하게 하였다.

완성된 락밴드 프로젝트를 보는 풀반 학생들과 학생들이 작성한 락밴드 계획서


-- 무대와 스프라이트 변경해보기 --

학생들이 각자 작성한 학습지를 바탕으로 자신이 원하는 무대와 스프라이트를 변경해보았다. 학생들의 결과물이 다 똑같은 것보다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만드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우리가 만든 것과 똑같이 따라하지 않고, 학생들이 스스로 만들어보도록 하였다.

열심히 수업 중인 풀반 학생들

수업 진도는 여기까지 나갔고, 마지막으로 자신이 만든 프로젝트의 제목을 짓고,  저장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강조해주었다. 더 빨리 수업이 끝났을 경우를 대비하여 수업이 끝나고 진행할 깜짝 퀴즈를 몇 개 더 준비했었다. 하지만 진도가 딱 맞아 깜짝 퀴즈 전까지 진도를 나갔다.

간식 받는 풀반 학생들


3. 수업 후

수업이 끝난 후에는 담임 선생님께 수업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다. 담임 선생님께 피드백을 받은 결과 수업 속도를 좀 더 빠르게 해도 될 것 같다고 해주셨다.

학생들의 수준이 생각보다 높아서 놀랐고, 선생님이 말씀해주신 피드백을 반영하여 다음 수업 속도를 좀 더 빠르게 진행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태블릿 PC가 컴퓨터로 했을 때와 달리 타자가 안 쳐지는 등 작동이 잘 안 되는 경우가 발생했어서 태블릿 PC로 수업을 할 경우 컴퓨터로 했을 때와 다른 부분을 고려하여 수업을 준비하기로 하였다.

 

첫 수업이라서 엄청 떨렸고, 긴장했지만 학생들이 호응도 잘해주고, 잘 따라와주어서 너무 고마웠다.

학생들이 더 재미있고, 흥미로운 스크래치 수업이 될 수 있도록 다음 수업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