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외활동/네이버 1784스쿨혁명

울산두왕초 6학년 1반 새싹탐정들과의 마지막[1784 스쿨혁명 2일차]

dlalwl_jpg 2023. 2. 12. 19:32

수업 전

수업 전 날에 2일차 수업에 필요한 프로그램 설치나 준비 등을 거의 다 해놔서 많이 일찍 도착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 수업 시작 20분 전에 도착하였다. 2일차 수업에는 네오씽카 수업을 보조해주시는 보조 선생님이 오신다. 보조 선생님과 같이 학생들이 사용할 노트북을 준비하고, PPT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현수막을 설치하였다. 그리고 네오씽카 교구를 교실에 옮겨놓았다.

1784 스쿨혁명 현수막과 찰칵..^^

5-6차시 수업

5차시와 6차시는 수업을 이어서 진행하였다.

먼저 학생들에게 필요한 네오씽카 교구를 나누어 주었다. 한 줄을 세워 질서를 지켜 교구를 가져갈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어떤 로봇을 만들 건지 소개를 해주었다. 로봇의 종류는 급식차 안내 로봇, 도서관 로봇, 길안내 로봇이 있다. 우리 팀은 피지컬 교육에서 배운 급식차 안내 로봇으로 정하였다. 학생들이 각자 하고 싶은 것을 하도록 하면 수업 진행이 복잡해질 것 같고, 수업 때 정하면 학생들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지 못 할 것 같아 미리 사전에 정해서 갔다.

열심히 로봇을 조립하는 새싹 탐정들

로봇을 조립할 때는 동글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주의를 주었다. 그리고 로봇을 먼저 조립을 끝낸 학생들은 주변에 조립을 다 끝내지 못한 친구들을 돕도록 지도하였다. 로봇에는 센서를 연결하는 선이 있는데 온라인 멘토링 때 이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해주면 좋겠다는 피드백을 들어 센서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도 해주었다. 로봇 조립을 다 끝내고 하드웨어와 로봇을 연결했다. 미리 하드웨어를 깔아놔서 연결은 어려움 없이 수월하게 진행되었다. 그리고 인공지능 블럭을 이용하여 로봇을 간단하게 움직여보도록 하였다.

엔트리를 이용해 로봇을 움직여보는 새싹 탐정들

로봇을 움직이는 실습은 책상이 아닌 바닥에서 하는 것이 로봇을 망가뜨리지 않고 안전하게 실습하기에 좋다. 간단하게 길을 따라 자율주행하는 것부터 속도 변경, 자율주행 주차, LED불빛 제어 기능을 만들었다. 학생들이 서로의 길을 이어서 로봇이 자율주행하도록 하고, 신기해하는 반응이 너무 귀여워서 나도 수업을 하면서 신났다.

길을 이어서 로봇을 움직이는 귀여운 모습들

수업이 끝나고 쉬는 시간에도 쉬지 않고 로봇 가지고 노는 모습을 보면서 너무 귀여웠다. 쉬는 시간에는 로봇을 바닥에 둘 경우 학생들이 밟아 망가지는 경우나 넘어지는 경우를 대비하여 책상에 올려두도록 지도하였다


7차시 수업

7차시 수업에는 1차시 수업 때 배웠던 내용들을 활용하여 로봇을 움직여보는 실습을 했다.

첫 번째로 음성인식을 이용하여 급식차를 배달시키도록 만들었다. 이도 이미지를 이용하여 배달하는 실습과 비슷하게 음성으로 배달을 원하는 반을 말하면 그 반에 급식차 로봇이 멈추도록 만드는 실습이다.

음성인식이 발음이 정확하지 않거나 주변 소음이 많이 섞이면 인식이 잘 되지 않아 모둠별로 실습하도록 진행하였다.

엔트리 코드가 너무 길어서 미리 준비되어 있는 엔트리 코드에 학생들이 빈칸만 채워 넣도록 준비하였다. 코드는 엔트리 공지사항 커뮤니티에 미리 올려놔 클릭으로 쉽게 다운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두 번째는 이미지를 이용하여 원하는 반에 급식차를 배달시키도록 만들었다. 1, 2, 3 숫자 이미지를 인공지능이 학습하도록 하고 배달하고 싶은 반의 숫자 이미지를 보여주면 급식차 로봇이 그 반 앞에 멈추도록 하는 실습이다. 음성보다 이미지 인식이 잘 되어서 모든 학생들의 로봇이 잘 배달이 되었다.


8차시 수업

8차시는 10-15분 정도 학생들이 자신의 로봇을 자유롭게 움직여보도록 하는 시간을 주었다. 그리고 네오씽카 교구와 자기 주변을 깨끗하게 정리하도록 지도하였다. 정리를 다하고 2차시부터 7차시까지 배운 내용들을 간단하게 되짚어 보는 시간을 가진 후 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도록 하였다. 수료식을 진행하였다.

뒤에서 사진 찍고 있는데 포즈 취하는 귀여운 모습

학생들 이름을 한 명씩 불러주며 수료증을 나눠주었다.

수료증 받는 새싹 탐정들

그리고 단체 사진 촬영과 디지털새싹 캠페인에 참여할 릴스를 촬영하였다. 학생들에게 릴스 얼굴 공개에 대한 동의를 구했는데 다들 흔쾌히 찍어주고 싶다고 해서 너무 고마웠다.

릴스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https://www.instagram.com/reel/CoXOuuPgp86/?utm_source=ig_web_copy_link

 
새싹 탐정들과 단체사진

수업 후

수업이 다 끝나고 학생들이 사용한 노트북과 책상, 쓰레기 등을 한 번 더 정리하였다

팀원끼리 마지막 사진

이틀 수업을 준비하기 위해 거의 2주를 준비했는데 이틀만에 끝나니까 후련하기도 했지만 너무 빨리 끝난 것 같아 아쉽기도 했다. 울산까지 와서 학생들을 가르쳐주게 될 줄 몰랐지만 학생들이 재미있어 한 것 만큼 나도 너무 좋은 추억을 쌓고, 좋은 경험을 만들었다. 우리가 학생들을 가르쳐주는 활동이지만 학생들의 창의력과 밝은 에너지를 오히려 배워갔다. 우리와 함께한 1784스쿨혁명이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대해 조금이라도 흥미가 생기게 된 계기가 되고, 친숙하다는 인식으로 다가갔기를 바란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또 참여해 이번 수업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더 질좋은 수업을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울산두왕초등학교 6학년 1반 새싹 탐정들 비록 이틀 밖에 보지 않았지만 너무 수고했고, 보고싶을 거야. 마지막으로 졸업 너무너무 축하해♡

 


 

마지막은 울산역 도착 후 기절한 모습 

우리 팀원들도 너무 수고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