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외활동/KT 에이블스쿨

[KT AIVLE School] KT에이블스쿨 5기 수도권 AI 최종합격(준비과정)

dlalwl_jpg 2024. 2. 2. 17:10

KT에이블스쿨 준비를 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준비과정 블로그를 많이 참고하였고 이것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나도 조금이나마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준비과정을 적어보려고 한다.

트랙이 두 가지가 있는데 나는 AI트랙을 지원했고, AI트랙은 코딩테스트를 추가로 응시해야 한다.


1. 서류 전형

[지원동기/포부]

나는 CHAT-GPT를 이용해서 웹서비스를 구현한 경험이 있다. 이 경험에서 인공지능이 결합된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를 적었다. 그리고 KT에이블스쿨의 활동 후기, 수료생들의 수상 이력 등을 바탕으로 왜 KT에이블스쿨에서 배우고 싶은지를 적었다. 활동 후기 등은 KT 에이블스쿨 홈페이지의 About AIVLE-Meet AIVLER에 있다. 

포부는 기존의 공부방법에서의 문제점을 적고, 에이블스쿨 과정을 통해 기존의 공부법을 어떻게 개선해 나갈 것인지, 변화할 것인지 적었다.

 

[직무경험]

위에서 언급한 CHAT-GPT를 이용해서 개발한 웹 서비스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배운 점, 아쉬웠던 점, 느낀 점을 적었다.


2. 인적성 검사

준비과정

서류 합격 발표가 1/8일에 나왔는데 인적성 검사는 1/13일이라서 4일 밖에 준비하지 못했다. 후기를 보니까 인적성 검사를 준비 안 해도 된다는 말도 좀 있었는데 개인적으로 하는게 좋은 것 같다. 합격 발표가 난 다음날 바로 교보문고에 갔는데 KT인적성 기출문제집이 하나 밖에 안 남아 있었다. 그래서 아래에 있는 책으로 준비했다. 아래 책보다 문제가 적고 저렴한 책이 있는 것 같은데 그걸로 준비해도 괜찮을 것 같다.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1703368

 

2024 SD에듀 All-New 기출이 답이다 KT그룹 온라인 종합적성검사 8개년 기출복원문제+기출유형 완전

2024 SD에듀 All-New 기출이 답이다 KT그룹 온라인 종합적성검사 8개년 기출복원문제+기출유형 완전 분석+무료KT특강 | 1. 영역별 기출유형분석 및 풀이 제공 2. 8개년 기출복원문제 (2023~2016년) 수록 3.

product.kyobobook.co.kr

책에 있는 모든 문제를 풀진 못했다. 

문제를 풀 때는 시간을 정해서 풀었고, 해설에 문제를 푸는 방법 같은게 있는데 그걸 참고하면서 푸는 방법을 연습했다.

 

시험 후기

언어, 수추리, 수리, 도형 이렇게 네 개의 파트가 있고 거의 한 문제당 1분만에 풀어야 한다. 시간이 넉넉하지 않아서 절반은 찍은 것 같다.. 절반도 제대로 못 푼 것 같았다.. 그리고 나는 모르는 문제는 다 찍었지만 안 찍고 넘어가는 것이 좋다고 한다. 시험을 볼 때 필기가 불가능하다. 그래서 좀 힘들었던 것 같다. 시험을 준비할 때는 연필로 밑줄이나 필기를 하면서 문제를 푸니 좀 수월했는데 시험에서는 KT자체 프로그램에 있는 계산기, 메모장만 사용 가능하다. 

문제를 다 풀면 MBTI검사처럼 성향 검사를 한다. 일관성있게 하는게 중요하다고 해서 진짜 솔직하게 했다. 주변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편이다? 이런 문항도 있었던 것 같은데(정확X) 아니라고 할 정도로 솔직하게 했다. 

나중에 들은 것데 인적성 검사 테스트를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고 한다. 거기서 내가 일관되게 답을 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하니 해보면 좋을 것 같다.


3. 코딩테스트

준비과정

인적성 검사가 끝난 다음날 코딩테스트를 응시한다. 나는 학교 다닐 때부터 코딩테스트 스터디를 꾸준히 하고 있었다. 스터디에서는 매일 아침 1시간동안 백준을 이용해서 알고리즘별로 문제를 풀었다. 그래서 코딩테스트를 급하게 준비한 편은 아니다. 따로 준비하는 거 없이 그냥 하던 스터디 계속 했다. 프로그래머스로 응시한다고 미리 알려주는데 프로그래머스 이용도 처음이 아니었기에 프로그래머스 문제 방식이 익숙하지 않거나 하지 않았다. 프로그래머스를 처음 이용하는 거면 꼭 프로그래머스를 이용하면서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시험 후기

시험은 4문항이 나왔다. 생각보다 어렵다는 평이 꽤 있었다. 그래서 한 문제만이라도 풀자는 마음이었지만 내가 걱정이 많았던 건지 생각보다 괜찮았다. (그렇다고 쉬웠다는건 절대 아닙니다..) 2문제는 무난하게 풀었고, 1문제는 프로그래머스에 있는 테스트케이스는 다 통과했지만 내가 생각한 입력값과 결과값이 안 나왔기 때문에 틀렸다고 생각한다. 한 문제는 못 풀었다. 한 문제도 못 풀었는데 합격했다는 후기가 있는데 한 문제라도 푸는게 좋은 것 같다.


4. 최종 합격

최종 결과는 1/22에 나왔다. 다른 건 다 괜찮았지만 인적성 시험을 너무 못 푼 것 같아서 붙을 거라는 확신이 없었다. 붙어서 넘 기쁘다^_^ 여러분도 다들 화이팅하세요..!